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개선 방법에 대해 검색하다가 원하는 것을 찾았다. ㅎㅎ

반응형

일단 먼저 좋은 정보를 알려주신 블로거 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ㅎㅎㅎ
요새 제 블로그에 제가 접속할때 너무 늦게 떠서 짜증이 났더랩니다.
웹폰트, 사진 용량의 압박....때문이죠...
그러나 속도가 느리다고 해서 위에 말한 것들을 포기할수는 없었습니다.
해서 검색을 해봤는데...오오~~~원하는 방법을 찾은 것 같습니다.
기록해서 저뿐만 아니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퍼왔습니다.

이분의 블로그 주소 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더군요. ㅋ
http://www.seosem.kr/

아래부터 그 유용한 방법의 내용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개선 방법

처음에는 포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를 사용하다가 "구글 애드센스"를 해보고 싶어서 알게된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그런데 초대장이 있어야만 블로그 오픈이 가능하여 1~2주간 구걸을 하여 만든 블로그입니다.
여러종류의 블로그가 많지만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로딩속도, 어떤가요? 한개의 글에 여러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한페이지에 여러 글을 보이게 할 경우 좀 느리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가끔 티스토리 사용하시는 블로거들도 블로그 속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트위터 타임라인을 통해 본 것 같습니다.

최근 구글의 인덱싱(indexing)시스템을 "구글 카페인"이라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구글 카페인은 예전의 인덱싱시스템과 달리 빠른 인덱싱 능력을 가지고 실시간 검색결과도 보여줍니다.
구글 카페인을 적용하면서 부터 구글 검색엔진은 사이트, 블로그 등의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검색순위 요소에 포함시켰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블로그의 속도는 검색엔진최적화가 같은 조건일 경우 상위등록을 결정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검색엔진최적화 요소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파치 서버, php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같은환경의 블로그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Gzip 압축 방법으로 속도를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gzip으로 파일 용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합니다. 파일 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트래픽용량이 부담되는 웹사이트에도 적용하면 속도 뿐아니라 트래픽용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Gzip 압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개선 방법]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을 선택합니다.




HTML/CSS 편집 화면이 나오면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위에 아래의 소스를 붙이기를 한 후
"저장"을 클릭하여 적용합니다.
+ Gzip 웹페이지 압축 소스 :
<?php if (substr_count($_SERVER['HTTP_ACCEPT_ENCODING'], 'gzip')) ob_start("ob_gzhandler"); else ob_start(); ?>





다시 블로그 접속을 해보세요. 속도 개선의 효과가 느껴지시나요?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Gzip 웹페이지 압축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http://aruljohn.com/gziptest.php
압축이 된 경우 "This page is gzipped"라고 나오고, Original size가 81.97kb가 압축후 18.38kb로 77.57%가 용량이 감소되었습니다. 파일 용량이 감소되었으니 당연히 로딩속도는 개선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위의 gzip 소스를 적용하게 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첫페이지 뿐만 아니라 모든 페이지가 압축되어 속도 개선이 된 것을 아래와 같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압축이 되지 않은 블로그나 사이트 경우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gzip 웹페이지 압축이 안 된 블로그

Gzip에 의한 웹페이지 속도개선 방법은 아파치서버, php 환경의 모든 사이트와 블로그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퍼왔습니다. 이곳에서요 -> http://www.seosem.kr/1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