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 UI 디자인이란?

반응형
UI(User Interface)의 정의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도록 만드느냐를 디자인하는 것


UI디자인은 어원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의 최적화를 시켜주는 디자인이라는 뜻이다.

스마트폰에서 쓰이는 UI디자인은 스마트폰 어플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 스마트폰 자체의 기능과 디자인을 표현한다.

 

UI는 디자인 뿐만 아니라 데이터 입력이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화면의 외관, 음악, 콘텐츠등을 표현하는 모든 방식을 말한다.

좁은의미의 UI디자인은 컨셉을 잡고 시나리오를 짜는 과정이며,

사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적은 클릭과 드래그로 원하는 메뉴에 가장 빨리 도달할 수 있는지를 구상하는 것이다.

세분화하면 실제 그림을 그리고 색을 입히는 GUI(Graphic User Interface)영역이 포함된다.

 

 

 

 

UX(User Experience)의 정의

1. 유저의 경험을 더 멋지게 만든다는 넓은 의미의 경험의 디자인, UI의 개념을 넘어선 사용자가

무언가에 대해 경험하고 느끼는 좀 더 넓고 총체적인 기업의 문화적인 개념

 

2. 실제로 유저의 경험을 만드는 구체적인 행동, UX디자인을 줄인말

 

3. 사용성을 개선하고 유저를 관찰하고 방법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더 좋게 만드는 일을 하는 UX전문군을 부르는 말

 

UX디자인은 UX를 고려하여 사용하기 편리하고 보기 좋은 디자인을 수행하는 일을 뜻하기도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UX(사용자경험)을 고려하여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뜻하기도 한다.

UX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디자인 하는 것을 말한다. 누구라도 상대방 관점에서 고민하고 행동하면 더 감동적인 결과를 줄 수 있다.

아래는 UX디자인의 예시인 2010년형 스토케 유모차 엑스플로리 새모델이다.

 

 

 

 

 

 

 

 

유모차는 가볍고, 쉽게 접히고 짐도 많이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모든 부모들이 진짜 원하는 건 아이들이 좀 더 행복한 경험을 하는 것이다.

그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아이들의 관점에서 만든 것이 스토케 유모차. 쉽게 느낄 수 있고, 유저가 기뻐해야 좋은 유저경험 디자인이다.

애플제품에서도 UX의 좋은 예시를 살펴볼 수 있다.

 

애플제품들은 애플의 문화와 디자인, 그리고 감성이라는 부분까지 고객의 경험에 의해서 디자인을 한다.

애플의 OS를 비롯해서, ipod, ipad, iphone에서부터 iTV까지 전부 다른 기기임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군들을 사용하는 유저입장에서는 하나의 동일한 애플제품을 쓰는 듯한 느낌을 준다.

새로나온 차세대 맥OS라고 불리우는 라이언조차도 기본 인터페이스가 마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쓰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즉, UX라는 것은 유저의 경험에 밑바탕을 둔 기업의 전반적인 기업문화를 만드는 가장 표면적인 포지션을 갖고있는 부분을 말한다.

위의 예시처럼 '애플답다'라는 매니아층이 바로 그것이다.

국내에서도, 같은 의미는 아니겠지만 '삼성이 만들면 다릅니다'라는 기업 슬로건처럼

그러한 감성적인 부분을 기반으로 제품과 디자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UI 와 UX 의 차이점

UI가 고객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게 하는 기술적인 부분이라고 하면,

UX는 서비스를 이용시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를 표현해 주는 감성적인 부분으로 UI보다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UX를 설명해주고 있다.

UI가 사용자에게 보여져서 접근하는 길을 연다면, UX는 이용하면서 느끼는 경험을 말한다.

 

 

 

 

위 그림은 UX를 적용한 예시이다.

사용자가 어떤 제품, 서비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들..

 

위 그림을 보면 왠지 아이콘을 누르고 싶은 욕구가 밀려온다.

UI는 사용자들에게 쉽게 콘텐츠의 구성을 보여주고 조작하게 할 것인가의 고민이 바로 UI라고 볼 수 있다.

핸드폰의 통화버튼처럼 UI가 UX화 되어버린 경우도있다.

 

 

 

 

결론적으로 UI와 UX는 분명히 다른 개념이지만 궁극적으로 서로 보완관계로서 적용될 때 고객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UI나 UX디자인이라는 것은 스마트폰에 국한되지 않고 전반적인 의미로도 쓰인다.

 

 

 

참고

blog.naver.com/favedesign/20104146234

blog.naver.com/cutysio/40129798910

blog.naver.com/yayatom/10119264405
blog.naver.com/kipfa/70125671520

 

 

 

 

UI와 UX는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리서치를 시작하기 전에는

UX와 UI를 별개의 분야로 생각했었다. 하지만 UI디자인과 UX디자인은 다소 연관된 부분도 많았고, UX를 신경쓰는 UI디자인도

많다는 것을 알았다. 리서치를 하게되면서 깨달은 것은 두 분야는 인터페이스와 사용자경험의 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만

상호보완적으로 함께 신경써서 기획하고 디자인하여야 한다는 사실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dreamingsa/9013924624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