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민의 발~! 지하철...한강 밑으로 지나가는 지하철은 몇개나 있을가??? 궁금하다~!

반응형

서울시민의 발~! 지하철

3호선 지하철을 타고

내가 살고 있는 백석역에서 부터 강남역으로 이동중...한강위를 지날때...

 

득! 한강 밑으로 지나가는 지하철 노선이 어떤 노선들이 있나 궁금해졌었다. 

 

그래서 검색을 해 보고 나름 정리를 해보았다. ^^;

 

참! 할일 없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생각 마시길...ㅋ 그냥 호기심이 좀 있어서...ㅎㅎ

 

 

클릭해서 보세욥!


 



각 호선 별로 한강을 어떻게 건너는지 정리를 해 보면

 

1호선  :  용산 ~ 노량진 (한강철교)

2호선 : 강변 ~ 성내 (잠실철교), 당산 ~ 합정 (당산철교)

3호선 : 옥수 ~ 압구정 (동호대교)

4호선 : 이촌 ~ 동작 (동작대교)

5호선 : 여의나루 ~ 마포, 광나루 ~ 천호 (하저터널)

6호선 : 한강 북쪽으로만 다닌다.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역에서 공항철도선 마곡역으로 연결예정, 현재 미개통, 마곡철교)

7호선 : 뚝섬유원지 ~ 청담 (청담대교)

8호선 : 한강 남동쪽으로만 다닌다.

9호선 : 한강 남쪽으로만 다닌다.

분당선 : 한강 남쪽으로만 다닌다.

      (분당선 선릉역과 2호선 왕십리역을 하처터널로 연결 예정, 현재 미개통)

중앙선 : 한강 북쪽으로만 다닌다.

경의선 : 한강 북쪽으로만 다닌다.

공항철도 : 한강 남서쪽으로만 다닌다.

       (공항철도선 마곡역에서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 연결 예정, 현재 미개통, 마곡철교)

인천지하철 1호선 : 한강 남동쪽으로만 다닌다.

 

요로코럼 정리를 할 수 있다.

결국 내가 궁금해 했던...

한강 밑으로 다니는 지하철 노선은 뭐가 있을까? 라는 질문은...

현재는 5호선 하나! 앞으로 분당선이 생길 예정이니...

토탈 2개인 거다.

반대로 한강 위로 다니는 노선은 현재 총 5개 노선 (1, 2, 3, 4, 7호선)이고,

앞으로 6호선 하나가 더 추가가 될 예정이니 토탈 6개이다.

 

예외로 한강 위 아래 모두 다니지 않는 노선을 정리하면,

현재는 한강 위아래로 다니지 않지만 앞으로 개통 될 예정이므로 분당선공항철도는 제외하고,

총 5개의 노선 (8, 9호선, 중앙선, 경의선, 인천지하철 1호선)이다.

 

내가 궁금한 것을 얻었고, 여담으로 이번에 이 포스팅을 하면서 알게됐는데

지하철은 하나의 회사가 관리하는게 아니란다....(ㅡㅡ;; 난 지금 알았다...헐...)

크게 세 회사가 관리를 한다고...

서울메트로(서울 1,2,3,4호선)',

'서울도시철도공사(5,6,7,8호선)',

'코레일(1호선 국철구간, 중앙선, 분당선)'

요렇게...

그냥 내가 보기에는 그 회사가 그 회사인줄...쩝...왜 나눈거지?

 

여하튼 다시 주제로 돌아와서~

5호선만 한강 밑으로 다닐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 !

지하철 1, 2, 3, 4, 은 아주 옛날에 건설되었기 때문에

그때의 기술력로는 한강 밑으로 터널을 뚫는 다는 것이 어려웠다고 한다.

 

그리고 발전이 좀 된 후에 5호선에 도전을 한 것이라고...

건축을 하는 사람들은 아는가? NATM공법이라는데...ㅋ 난 모르겠다. ㅎㅎ

 

그리고, 앞으로 생기게 될 두번째 하저터널을 이용하는 분당선쉴드터널공법으로 만들었다고...

(터널은 이미 완공 됐다고 하는데...개통 했나? 안 한 것 같기도 하고..ㅋㅋ)


 

사람의 힘이란....대단하다 !!

앞으로 독도까지 아니면 백령도 까지 해저터널도 도전했음...하는 무모한 기대? ㅋㅋㅋ

 

이렇게 내 호기심은...어설프게 해결완료 ~ ! ^^;

 

아참~! 지하철 노선도에 대한 사이트~ 링크 할께요~

하나는 메트로 회사

http://www.seoulmetro.co.kr/station/linemap.action

또 하나는 도시철도 회사꺼 ~!

http://www.smrt.co.kr/Train/Subwaymap/Subwaymap.js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