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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 - 체크리스트 11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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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이트의 목적
사이트가 목적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나?
목표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전달하도록 디자인됐나?

2. 사이트의 능력
효율적인가?
직관적인가?
전체적으로 일관성있게 움직이고 그렇게 보이는가?
사용자가 충분히 통제하고 있고 편안하다는 느낌을 주는가?

3. 브랜딩
웹 사이트의 첫 페이지가 당신 비즈니스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는가?
브랜딩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나타나는가?
페이지 우측과 마찬가지로 페이지 상단의 주목할 만한 위치에 브랜딩이 표현되는가?
홈페이지로 링크를 거는 것처럼 브랜딩이 내비게이션의 한 부분처럼 작동하는가?

4. 내비게이션
사이트의 주요 내비게이션이 스크롤하기 전의 눈에 띄는 위치에 나타나는가?
사이트 내비게이션이 이미지 형식인가? 그렇다면 페이지 내에 텍스트 형식의 내비게이션도 고려해 보라.
이미지 링크에 ALT 태그를 사용하고 있는가?
내비게이션 툴에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텍스트 링크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가?
사이트에 데드 링크는 없는가? 데드 링크를 확인하고 즉시 제거하라.
사이트 전체를 내비게이션하지 않고 원하는 정보로 직접 찾아가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사이트맵이나 서치 엔진을 제공하는가?
내비게이션 툴 및 시스템이 사이트 전체에 걸쳐 일관성 있는가?
사용자에게 앞뒤로 이동할 수 있도록 사이트 내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링크가 사용자에게 어디로 데려갈 지 정확하게 말하고 있는가?

5. 이미지
콘텐츠와 관련있는 맥락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는가?
이미지 파일의 사이즈가 최적화 되어 있는가?
큰 이미지를 작은 이미지로 자르는 것을 고려하라; 이렇게 하면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이미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면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명확한가?
이미지에 ALT 태그를 사용하고 있는가?

6. 애니메이션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연속적으로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지 마라.
주의를 분산시킨다.
필수불가결한 상황에서만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라. 다운로드 시간도 오래 걸릴뿐더러 플러그인도 필요하다.

7. 스폰서 및 광고
사이트에 배너가 있다면 파일 사이즈 최적화를 고려해 보았는가?
배너는 다운로드 속도를 느리게 한다.
배너의 위치는 어디인가? 사이트에서 전자상거래가 가능하다면 페이지의
우측 상단이나 우측 하단에 배너를 위치시켜라.(연구에 따르면 페이지 우측 스크롤바에 가까운 위치에서 가장 높은 클릭율을 얻을 수 있다)

8. 콘텐츠
콘텐츠가 페이지나 사이트의 맥락과 일치하는가?
콘텐츠가 간략하고 정확한가? 이야기 나열은 피하라. 적절한 정보만을 위해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훑어 본다.
콘텐츠가 관련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나 웹 사이트로 크로스 링크되어
있는가?
콘텐츠를 분리하기 위해 수평선 규칙을 피하라. 페이지의 유용한 콘텐츠가 끝난다고 해석될 수 있다.

9. 기술
사이트의 쌍방향적인 요소가 목표 고객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와 호환성이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가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 플러그인이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가?(사용자들은 추가적으로 필요한 노력을 싫어한다)
그런 기술의 사용이 중요하다면 사용자들에게 필요성과 중요성을 고지시켰는가?

10.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사이트의 필요 및 취향과 색상이 조화를 이루면서 사이트의 인터페이스가
편안한가?
레이아웃이 시각을 즐겁게 하기 위해 흰색의 여백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가?
레이아웃과 색상과 관련해 사이트 전체적으로 인터페이스가 일관성 있는가?
상이한 플랫폼과 브라우저에서도 사이트가 동일하게 보이는가?
그렇지 않다면 최대한 많은 브라우저와 운영 시스템에서 일관성 있게
보이도록 코드를 수정하라.


11. 피드백 
고객의 입장에서 적절한 피드백 메커니즘을 제공하고 있는가?
예를 들어 사용자가 폼을 제출하면 수용 여부에 대해 알 수 있는가?
고객이 칭찬이라든지 제안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가? 그리고 사이트
또는 콘텐츠와 관련한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가?
고객이 운영자의 이메일 주소, 우편번호, 전화 및 팩스 번호 등을 찾을 수
있는가?
물론 사이트의 유저빌리티를 테스트할 때 더 많은 항목을 이 체크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다. 이 체크리스트를 가이드로 사용하면 사이트의 기능성과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편하게 느끼는가에 대한 개략적인 그림을 얻을 수 있다.

 출처 : www.disocl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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