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0424-시네마4D강의-레고만들기(완전 기초, 완전 중요). at 한국폴리텍태학

반응형
 

1.인터페이스 설명

eit > Preferences

Common > Scheme > Dark (눈이 아프니까)

Common > Reverse Orbit(마우스 반전)

Interface > Bubble help(기능설명 풍선 활성화)

Document > Units > Color System > Enhanced Color Table (칼라피커창 자동 표시)

Document > Units > Quick Storage (자주 쓰는 색 저장)

Window > Command Manager (단축키 설정하는 곳)

* UseModelTool, UseObjectAxisTool, UsePointTool, UseEdgeTool, UsePolygonTool를 단축키 설정하세용.

2. 제일 많이 쓰는 기능 간단 설명

Make Object Editable (단축키 C) - 이 기능을 적용하면 각 모양의 오브젝트 속성이 폴리건 오브젝트 속성으로 변한다.

Use Model Tool - 오브젝트 전체를 선택하는 툴

Use Object Axis Tool - 오브젝트의 축을 이동 시키는 툴

Use Point Tool - 점 선택 툴

Use Edge Tool - 선 선택 툴

Use Polygon Tool - 면 선택 툴

* 각 각의 선택 모드에서 Shift를 누르고 다른 선택모드를 선택하면 컨버터 된다.

뷰포인트

화면 이동 - Alt + 휠 클릭한채 드래그

줌, 아웃 - 휠 조작

시점 이동 - Alt + 좌클릭 후 드래그

시점 선택 - 휠 클릭

오브젝트간의 부모자식 관계(?) 설명 - 자식 오브젝들은 부모 오브젝의 속성을 모두 따라간다.

*Attributes 창 > Basic > Visible in Editer -> 오브젝 창에서 위쪽 동그란 점

*Attributes 창 > Basic > Visible in Rander -> 오브젝 창에서 아래쪽 동그란 점

Structure > Exrude(단축키 D) - 선택한 부분 추출 or 축출(점 -> 선, 선-> 면(Ctrl를 누르면 각도조절), 면 -> 입체)

Maximum Angle - 두 면이상 선택한 후 효과 적용시 두면을 합치느냐, 안 합치는냐...

Subdivision - 뽑아낸 면의 수 조절

Create Caps - 뽑아낸 면의 밑면을 면으로 채우는냐 안채우냐의 선택

Preserve Group - 면의 각각의 방향성을 유지 or 해제

Structure > Extrude Inner (단축키 I) - Extrude와 비슷하나..효과는 확대 or 축소( 나머지 옵션은 동일)

Structure > Knife(단추키 K) - 선, 면을 자르는 툴 (꼭 ! 점 선택모드롤 바꾼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Visible Only - 눈에 보이는 부분만 선택하는 기능(시네마4D의 모든 툴에서 이 옵션은 같은 기능이다.)

Line - 클릭을 두번해서 자를 선을 지정 (Shift를 누르고 하면 각도가 일정하게 스냅된다.)

Hole - 구멍내는...

Plane - 축을 기준으로 자른다.(축을 월드축, 로컬축 바꿀수 있음)

Loop - 오브젝의 흐름에 따라 면을 자른다.

Path - 선택한 면의 흐름에 따라 면을 자른다.

Structure > Bevel (단축키M-S) -모서리(엣지)를 둥글게 하는 느낌을 주로 표현(순서가 중요하다, 옆면부터 해야 됨. 이유는 해보셈 ㅋ)

Convecx - 말아주는 느낌

Concave - 파먹는 느낌

MoGraph > Spline Mask - 선을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화 하는 것

Extrude Nubs - Spline 오브젝에 두께를 넣는 기능

Filet Type - Filet Type 의 종류가 여러가지 있다.

Constrain - Filet이 안으로 먹냐, 밖으로 먹냐..

Hyper NURBS - 오브젝을 곡선화 시키는 기능(중요! 선이 하나면 둥글게, 두개면 둥그스럼, 세개면 각진다.)

Function > Optimaze - 불필요한 포인트를 없애주거나, 지정한 간격에 있는 여러 포인트들을 하나로 합치는 기능

Structure > Bridge - 떨어져 있는 점, 선, 면을 이어주는 기능(ex. 구멍막기, 다리 만들기등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