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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424-시네마4D강의-머테리얼(Materials) 창에 대한 설명 par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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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테리얼(Materials) 창에 대한 설명

맵핑시 사용하는 속성이다.

창에서 새로운 생성을 하려면 우클릭 해서 new, 아니면 더블클릭하면 된다.

삭제하고 복사하는 것은 오브젝창과 똑같다.

레이어개념도 있다.(색이 굉장히 많이 필요하면 사용하는..)

만든 머테리얼을 더블 클릭하면 속성을 만질수 있는 창(material Editor)이 팝업된다

Corlor - 색상

Color - 색상 추출 가능(모니터에 나오는 색은 모두 추출 가능하다)

Brightness - 색상의 세기(0% ~ 10000%까지 가능)

Texture -  외부 이미지 불러오는 곳

* 맵핑의 종류는 쉐이딩(그라데이션등을 이용해 만들었던 것), JPG 파일 불러와서 표면에 붙힐는 방법이 있다.

Mix Mode - 포토샵 혼합모드와 비슷

Mix Strength - 얼마나 혼합할래? 이정도?

 

Diffusion - 얼룩표현(실사이미지를 원할때는 필수!)

Affect Luminance - Diffusion과 Luminance의 적용 순서를 바꾼다.

Affect Reflection - Diffusion과 Reflection의 적용 순서를 바꾼다.

Luminance - 자체발광(명암이 없다.) 빛이 없어도 렌더링에서 모습을 보인다.(ex. 형광등)

Transparency - 투명도(100%안보인다 ㅋ)

Refraction - 굴절률

Absorption Color - 유리병의 투명한 색을 입힐때 사용 가능

Blurriness - Blur와 속성이 비슷하다.(렌더링이 오래 걸린다.)

 

Reflection - 반사

Environment - 환경(?), 주변이미지(?) 반수효과시 필수요소이다.

Fog - 안개(?), 잘 안쓴다고...ㅋ

Bump - 표면의 오돌오돌 한 느낌 표현. 경계선에 효과가 잘 안먹는 한계가 있다.

Strength - 음각 양각을 표현 가능

Normal - Bump보다 진화한 비슷한 효과(효과가 너무 쎄서 100%를 주면 안된다.)

Alpha - 빈 공간(?)

Specular - 빛이 맺히는 부분

Width - 하이라이트 가로로 퍼지게

Height - 하이라이트 세로로 퍼지게

Falloff - 하이라이트의 경계선의 그라데이션 조절

Inner Width - 하이라이트의 넓이

Specular Color - 빛이 맺히는 부분의 색상 변경

Glow - 글로우(번지는 느낌), 포토샾의 글로우 옵션과 비슷

Inner Strength - 안쪽으로 글로우 효과

Outer Strength - 밖으로 글로우 효과

Radius - 글로우의 두께 조절

Random - 반짝이게 함

Frequency - 반짝이는 속도 조절

Use Material Color - 글로우의 색을 컬러색으로 동일하게..체크를 해제하고 나면 따로 지정 가능

Displacement - Normal 보다 진화한 비슷한 효과(효과는 너무 좋지만, 렌더링이..느리다)

각 속성에서 중복되는 옵션 값들은 설명 하지 않았다.

그리고, Texture 옵션은 각 속성마다 다 있기에 몰아서 설명하겠음.

Clear - Texture에 들어있는 값을 삭제

Load Image.. - 이미지 불러오기

Create New Texture - 새로운 Texture 생성

Edit - 수정

Edit Image.. - 이미지 수정

Reload Image - 다른 이미지 불러오기

Copy Channel - 채널 복사하기

Paste Channel - 채널 붙히기

* 드래그 앤 드롭으로 도 가능하다

Load Preset - 미리 저장된 머테리얼 프리셋을 불러오기

Save Preset - 현재 저장된 머테리얼 셋팅을 저장

Bitmaps -

Color - 색상

Fresnel - 그라디언트와 비슷하지만 색상 시작점과 끝점의 의미는 카메라의 시점이란 것이 그라디언트와 틀린 점.

Gradient - 일반적이 그라디언트와 동일, 쉐이더 프로퍼티의 내용은 만져보면 알수 있다.

Interpolation - 색이 변하는 방법설정(None은 경계선이 확실해진다.)

Type - 색이 변하는 방향을 설정

Turbulence - 색이 변하는 곳이 일정하지 않게 된다.

Frequency - 색이 변하는 곳이 움직인다.

Noise - 쉐이더프로퍼티의 속성중 Noise은 노이즈의 모양 타입을 정할 수 있다.

Colorizer - 색상 변경(포토샾에 있는 기능)

Filter - 포토샾에 있는 기능과 비슷

Fusion - 마스크 효과와 비슷

Layer - 포토샾에 있는 기능과 비슷

Posterizer

Effects

Mograph

Sketch

Surfaces

Polygon Hair

 

 

머테이얼을 오브젝에 입힌 후 오브젝 창에 머테리얼 아이콘이 생성된다.

그 아이콘을 선택한 후 속성창을 설명하겠다.

UVW Mapping -  각 면에 하나씩 붙히는 느낌

Cylinder - 원통에 돌려가면 붙히는 느낌

Flat - 한면만 붙일 경우

Cubic - 큐빅모양으로 붙히는 느낌

Frontal - 주변 배경에 동화시키고 싶을 때~(2D 합성)

Spatial

UVW Wrapping

Shrink Wrapping - 구 오브젝에 UVW Mapping하면 구의 정 중앙은 점으로 표현 됨. 이부분을 해결할수 있음...(하지만 아랫쪽은 역시 점). 보통 하늘을 표현할 때 좋다

Cemera Mapping - 카메라 시점 맵핑

side - 렌더걸때 맵핑 될 곳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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