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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개발시 주의점 중 dp, dpi, px 의 개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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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란 어쩔때 사용하는 것일까?

단순히 px을 dp로 변환하고자 한다면 dp = px * 0.66625로 계산한다.(해상도480*800 기준)

480*800 px => 320*533 dp이다.

 

dp (dip, density independent pixel) 은 안드로이드에서 여러 화면 크기를 서포트 해주기 위해서 만든 유닛이다.

만약 많은 화면에서 내가 만든 레이아웃이 제대로 보이길 원한다면 dp를 써서 화면을 만드는 것이 좋다.

우선 주의할 것은 안드로이드는 160dpi를 기본으로 생각한다.
이것은 (320 x 480) 스크린의 density를 나다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480 x 800  (240dpi)의 스크린을 dp로 나타낸다면 320 x 533 (480 / 1.5, 800 / 1.5) 이 된다.
dp를 이용해서 레이아웃을 잡을때 이 수치를 꼭 기억하고 잡자!
dp로 레이아웃을 잡을때 버튼을 4개 만들고 LinearLayout (horizontal)에 넣은뒤 
width를 80dp (80*4 = 320)로 잡으면 4개가 같은 넓이의 버튼이 된다.
하지만 480을 생각하고 120dp 라고 넓이를 잡으면 오른쪽 1개 버튼은 화면을 지나서 보이는걸 볼것 이다.

그렇다면 코드상에서 dp를 pixel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식은 pixel = dp * (density / 160)

dp는 원하는 값이고 density 는 
DisplayMetrics outMetrics = new DisplayMetrics();
getWindowManager().getDefaultDisplay().getMetrics(outMetrics);
outMetrics.densityDpi 
로 가지고 올 수 있다.

여기서 outMetrics.density 라는 변수가 있는데 이것은 (density / 160) 의 결과 값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식은 
pixel = dp * outMetrics.density 
가 된다.

여기서 코드상에 dp를 pixel로 변한하는 식이 필요한 이유는,
안드로이드 레이아웃을 코드상에서 고치면 dp를 쓸 수 없기 때문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dythmall?Redirect=Log&logNo=30096162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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