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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포디 인터페이스 그냥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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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다운 메뉴바(Fulldown Menu Bar) : 시네마포디의 모든 기능의 메뉴. 플러그인 설치여부에 따라 메인 메뉴의 갯수가 달라짐

 

 

 

+ 커맨드 그룹( Command Group) : 작업에 가장 많이 쓰이는 메뉴 디스플레이

 

 Redo : 이전 작업으로 되돌리기

 Undo : 다시 앞으로 돌아가기 

 Select  : 선택 

 Move : 선택된 오브젝트나 폴리곤 등을 이동할 때 (E) 

 Scale : 선택된 오브젝트나 폴리곤 등을 크기 조절할 때 (T)

 Ratate : 선택된 오브젝트나 폴리곤 등을 회전할 때 (R)

 

 X Axis : X축을 Lock/Unlock을 설정하여 오브젝트가 편집되는 방향 결정. 활성화되어 있는 축으로만 이동, 회전, 크기 조절할 수 있음. 그러나 보크젝트의 축 화살표를 사용하여 수정하는 경우에는 자유롭게 수정가능

 Y Axis : Y축으로만 이동, 회전, 크기 조절할 수 있음

 Z Axis : Z축으로만 이동, 회전, 크기 조절할 수 있음.

 Use World/Object Coordinate : 절대 좌표(World)와 상대 좌표(Object) 전환. 절대좌표는 작업 뷰의 기준이 되는 좌표, 상대좌표는 각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하는 좌표

 

 Render Active View : 렌더 셋팅에서 설정된 값에 맞게 작업한 내용을 렌더 에디트뷰에서 렌더링 (Ctrl+R)

 Render Picture : 픽쳐 뷰어. 최종적으로 렌더링하여 이미지나 동영상 저장(Shift+R)

(부분렌더링/ 선택 오브젝트 렌더링/ 픽처뷰어로 렌더링/ 뷰 렌더링/실시간 구역 렌더링/ 프리뷰 생성)

               실시간 구역 렌더링(Interactive Render Region) : IRR 렌더

                

              1. 영역 이동            2. 영역 크기 조절           3. 퀄리티 조절  

                4.마우스우(RMB)클릭하여 렌더링 이미지 저장하거나 부가옵션 설정

 

                 프리뷰 생성(Make Preview) : 프레임 범위와 옵션을 눌러 코덱 설정한 후 렌더링    

                 

 

 Render Setting : 작업한 내용이 최종적으로 렌더링 되는 상태 설정(Ctrl+B)

 

 

 Add cube Object : 기본 도형 오브젝트 생성.

(큐브/구/원뿔/원기둥/폴리곤/평면/디스크/피라미드/캡슐/오일탱크/정다면체/도넛/튜브/지형/피규어/릴리프)

 Draw Freehand Spline : 스플라인(포인트를 기본으로 하는 큐브)을 기본으로 오브젝트 만들어줌. 스플라인을 그릴 수 있는 여러 툴이 제공되어 스플라인 모양을 카메라가 따라 움직을 수 있는 경로로도 사용

(프리핸드/베지어/B스플라인/아키마/큐빅/직선/원형/호/사각형/마름모/다각형/별/톱니바퀴/꽃모양/텍스트/스프링/형강/사이클로이드/수식/질주선/벡터화)

 Add HyperNURBS Object : 세밀하고 매끄러운 하이퍼넙스 오브젝트 만들어줌.

(하이퍼넙스/돌출넙스/회전넙스/로프트넙스/스윕넙스/베지어넙스)

 Add Array Object : (배열/불린/인스턴스/메타볼/대칭/작업평면/원자배열/컨넥트 오브젝트/널 오브젝트)

 Add Light Object : (라이트/스포트 라이트/무한 라이트/에어리어 라이트/타겟 라이트/바닥/스카이/태양.환경/전경/배경/선택/스테이지)

 Add Bend Object : 오브젝트를 구부리거나 찌그려뜨려 모델링을 하는 등 형태를 변형하거나 변화되는 것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음

(구부리기/트위스트/팽창/기울기/테이퍼/본/FFD/수식/바람/폭발/폭발FX/녹이기/분쇄/감싸기/폴리곤 축소/팽창/스플라인 레일/그플라인 디포머)

 Add Emitter Object : 다양한 파티클(눈, 연기, 불 등 입자)을 생성. 이는 중력과 바람 등에 의해 영향 받게 할수 있음

(에미터/인력/반사/소멸/마찰/중력/회전/터뷸런스/바람) 

 

 Contents Browser : 컨텐츠 브라우저 창 열기(Shift + F8)

 

 

 

+ 렌더 에디트 뷰(Rendered Edit View) : 뷰 렌더링

 

  뷰 이동/  뷰 줌인, 아웃/ 뷰 회전(3D 뷰에서만 가능)/ 단일 멀티 뷰 전환하기

 

 

+ 에디트 뷰(Edit View)

 

 

 

+ 커맨드 팔레트(Command Palette) : 선택된 오브젝트의 포인트, 폴리곤, 엣지등을 이용하여 세밀하게 편집할수 있게 해줌

 Revert to Default Layout : 작업 인터페이스의 레이아웃 변경할 때 사용 

 Make Object Editable(C) : 에디트 윈도우에서 선택된 오브젝트를 편집이 가능한 폴리곤 오브젝트로 변환

 Use Model Tool : 오브젝트 단위로 편집할 때 사용 

 Use Object Axis Tool : 오브젝트의 중심축을 바꿀 때 사용

 Use Point Tool : 편집이 가능한 폴리곤 오브젝트일때 사용하며 오브젝트의 포인트 단위로 편집할 때 사용 

 Use Edge Tool : 편집이 가능한 폴리곤 오브젝트일때 사용하며 오브젝트의 엣지 단위로 편집할 때 사용 

 Use Polygon Tool : 편집이 가능한 폴리곤 오브젝트일때 사용하며 오브젝트의 면 단위로 편집할 때 사용 

 Default Mode : 편집이 가능한 폴리곤 오브젝트일때 사용하며 일일이 해당 선택툴을 선택하지 않고도 오브젝트의 포인트, 엣지, 면 단위로 편집할 때 사용 

 Use Texture Tool : 오크젝트 매핑시 크기 맞춰주기 위해 사용 

 Use Texture Axis Tool : 오크젝트 매핑시 위치 맞춰주기 위해 사용  

 

 

 

+ 오브젝트 매니저(Object Manager) : 씬내의 모든 오브젝트들의 계층구조 설정하고 결합. 오브젝트에 대한 태그의 설정 또는 오브젝트의 이름 부여(Shift+F1)

 

 

 

+ 속성 매니저(Attribute Manager) : 각 오브젝트의 속성 및 좌표 관리 (새창 Shift+F5)

 

 

 

+ 좌표 매니저(Coordinates Manager) : 오브젝트를 위치, 회전, 스케일 조절. 해당 옵션 필드에 값 입력 후 적용 클릭 (Shift+F7)

 

 

 

 

+ 재질 매니저(Materal Manager) : 셰이더, 텍스처 및 기타 속성들을 포함한 모든 재질 포함되어 있음. 각 재질을 더블클릭하여 컬러, 조명강도, 스펙큘러의 타입, 범프의 세기 등 조정)(Shift+F2)

 

 

 

+ 타임라인(Animation control) : 애니메이션 시간 설정, 프레임 이동, 키프레임 생성, 재생 등 조작

 

 애니메이션 전체 시간 설정

 Record : 키프레임 생성

 Automatic Ketframe : 리코드 버튼을 사용하지 않고도 변화된 시간과 설정이 있을 때마다 자동적으로 키프레임 생성

 

 

타임라인을 열기 위해서는 커맨드 팔레트의 디폴트 레이아웃을 클릭한 후 Animation 체크하거나

메뉴바의 윈도우 > 타임라인 클릭 (새 창 Shift+F3)

 

 Ripple : 중간 키프레임 이동시 뒤에 있던 키프레임도 자동적으로  간격이 맞춰짐

 Region : 키프레임 간격 조정. 두 프레임을 드래그한 후 박스 가장자리를 잡고 좌우로 조정

 Frame All : 키프레임 전체를 타임라인에 보여줌

 Frame The View to All Selected keys : 선택된 키프레임만 타임라인에 보여줌

 Show Animated : 애니메이션된 오브젝트만 타임라인에 활성화

 Snap Settings : 프레임간의 스냅핑 또는 스냅에 관련된 다양한 설정 변경

 Move Sequence/Curve : F-curve 에 변경된 값이 키프렘 값에도 적용

 Splinetypen : 탄젠트 값 변경 (소프트/Ease In/Ease Ease/ Ease Out/브레이크/일체화)

 Snapshot : F-curve의 변화된 값을 Create Snapshop으조 저장하고 View Snapshop으로 볼수 있음

 Link View With Preview Range : 파워슬라이더와 타임라인의 연결된 상태 확인

 Auto Tangents : 탄젠트의 Angle 값을 조정

 Interpolation Type : 키프페임의 속성을 직선보간, 스텝보간, 스플라인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

 Key Mute : 선택된 키프레임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없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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