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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re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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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resso의 개념

 

익스프레션을 통하여 오브젝트 속성들에 대하여 상호 종속 및 의존등을 설정할 수 있다.

Xpresso는 수식이나 표현을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으며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코드를 타이핑 하는 번거러움을 없애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을 이용하여 손쉽게 익스프레션을 생성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1. 세 개의 원기둥을 만들고 이름을 "big", "medium", "small" 로 설정

 

 

2. "small" 오브젝트의 속성창의 오브젝트 반경을 40, "medium"의 반경을 45로 설정

 

 

3. 오브젝트 매니저에서 오브젝트 하나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 클릭하여 Cinema4D 태그 > Xpresso 를 클릭

 

 

4. Xpresso 편집창이 열리면 오브젝트 매니저에서 세 개의 오브젝트들을 Xpresso 에디터 안으로 드래그

* 오브젝트가 노드들로 변환이 되는데 노드는 Xpresso의 기초가 되는 아주 중요한 것으로서, 오브젝트나 기능들을 나타낸다.

노드는 다른 정보를 교환하는 입력과 출력을 갖고 있는데, 노드의 좌측 상단의 청색 박스를 클릭하면 그 노드의 모든 입력을 볼 수 있으며 우측 상단의 붉은색 박스를 클릭하면 모든 출력을 볼 수 있다.

 

 

5. "big" 노드의 적색박스를 클릭하여 좌표 > 위치 > 위치.Y를 클릭. "small"도 동일하게.

 

 

6. X-풀 탭을 눌러 시스템연산자 > Xpresso > 계산 > 합성(Mix)을 Xpresso 에디터 안으로 드래그 앤 드롭

 

 

7. 합성노드가 선택된 상태에서 속성매니저의 파리미터 탭의 밸런스를 50으로 설정

 

 

8.  다음과 같이 "small" 노드의 빨간 점(출력)을 합성노드의 입력1 파란점(입력) 에 연결,

"big" 노드의 빨간 점을 합성노드의 입력 2의 파란점에 연결

- 이 두개의 y위치값이 합성 노드로 전달되어 그들 각 값들의 평균을 계산. 50% 설정은 값들이 고르게 섞인다는 것을 의미.

계산 결과치는 "medium" 오브젝트의 Y위치값이 됨

 

9.  "midume"노드의 파란 박스를 클릭한 후 좌표 > 위치 > 위치.Y를 클릭

 

 

10. 합성의 출력을 "medium" 노드의 입력에 연결

 

 

11. 에디터 윈도우에서 "small", "blg"오브젝트의 Y축을 잡고 움직이면 "midume"오브젝트의 위치도 변하게 됨

 

 

13. "small", "big"오브젝트의 원기둥이 지지 않게 하기 위해 다시 X-풀 탭의 시스템연산자 > Xpresso > 계산 > 제한(Clamp)을 Xpresso 에디터 안으로 드래그 앤 드롭. 속성 매니저에서 최대치 값을 300으로 입력. 제한노드를 2개 만듬

 

 

14.  (1)"small" 노드의 청색박스를 클릭하여 좌표 > 위치 > 위치.Y를 열어 제한 노드의 출력과 연결.

      (2) 오브젝트 매니저에서 "small"오브젝트를 Xpresso 에디터로 드래그하여 "small"노드 하나 더 만듬.

      (3) 새 "small" 노드의 빨간 박스 클릭. 좌표 > 위치 > 위치.Y 를 열어 제한노드의 값과 연결

      (4) 동일한 방법으로 "big" 노드도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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