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00410_시네마4D_메뉴 Function 설명

반응형

메뉴바의 Function 에 대한 설명

Make Editable : 모드를 Editable로 전환


 

Arrange : 오브젝트 정렬

Center : 오브젝트 정렬

Connect : 두 오브젝트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연결 시킨다. (기존의 두개의 오브젝트는 남아있는다.)

* Extrude 와는 반대 개념이다.

Current State to Object : 편집한 여러 오브젝트들을 합치면서 또 하나의 전체적인 모양의 오브젝트를 복사 시키는 기능(Editable로 전환된다.)

Duplicate : 오브젝트 복사하는 기능이지만 제어가 더 쉬운 모그라프의 기능으로 대체할 수 있다.

Measure & Construction : 건축쪽에서 사용할지도 모름...거리와 각도를 측정하는 기능...

Transfer : 하위의 오브젝트를 부모오브젝트 방향으로 이동할때...하지만, 거리 속성값에서 0, 0, 0 으로 입력하는 것과 같아서 잘 쓰지 않는다고...

* 기본적으로 하나의 오브젝트는 화면 중심점에서 거리를 측정하지만...하나의 오브젝트가 또 다른 오브젝트의 하위로 들어가면 부모오브젝트로 부터 거리를 측정한다.

Reset System...


*Normal : 면의 방향성이다...평범하다는 뜻...아니다. ㅋㅋ 면을 선택할 때 주황색이 앞면, 파란색이 뒷면

Align Normals : 면의 방향성을 앞면 뒷면중에서 많은 쪽으로 통일 시키는 기능

Reverse Normals :  면의 방향을 뒤집는 기능

Move Down Sequence : Structure > Spline 에서도 있는 기능. 순서를 바꾸는...

Move Up Sequence : Structure > Spline 에서도 있는 기능. 순서를 바꾸는...


Collapse :  선택한 점선면을 모아주는 기능.

Melt : 면과 선에서는 Disolve와 비슷하지만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Disolve는 선의 교차점까지 지우지만 Melt는 교차점을 놔둔다.)

Optimize : 쓸데없는 포인트를 없앨때, 어떤 복수영역의 포인트를 없앨때 사용 (Undused Points, Tolerance 0.01m)

                   겹쳐보이지만 실제로는 떨어져 있는 포인트들을 하나로 합치는 기능

                   ( 기본적인 도형을 Editable 을 하면 보통 윗면 아랫면은 붙어보이지만 떨어져 있다. )

Subdivide : 오브젝트를 나누는 기능 (Subdivision과 비슷), HyperNurbs Suubdivide 옵션이 있다는 점이 다름.

Triangulate : 사각형을 삼각형으로 변형

Untriangulate :  삼각형을 사각형으로 변형(단, Create N-gons옵션을 선택해 지저분한 선들을 삭제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눈에만 보이지 않고,

                         실제로는 존재한다...ㅡㅡ^ 그럼 N-gone 이란 무얼까....쩝...나중에 하이퍼넙스에서 차이가 난다...어렵다 썅...)

Retriangulate N-gons : 패스

Remove N-gons : 패스


Array : 선택한 오브젝트를 일정하게 복사 정렬 (모그라프로 대체)

Clone : 선택한 오브젝트를 일정하게 복사 정렬 (모그라프로 대체)

Disconnect : Spline에서 같은 기능. 패스

Explode Segments : Spline에서 같은 기능. 패스

Split : Spline에서 같은 기능. 패스

* Phong : 흐름을 부드럽게, 각지게하는...? 개념이 약간 어렵네...빛에 의한 느낌...특정부분을 선택해서 효과를 주는 것이 아니라 오브젝트 전체에 대한 효과이다. Phong은 엣지와 연관이 있다.

Break Phong Shading : 선택한 엣지에 Phong 효과를 주는 기능

Unbreak Phong Shading : 선택한 엣지에 Phong 효과를 없애는 기능

Select Broken Phong Edged : 오브젝트에 Phong 효과가 적용된 곳을 전체선택할 때.

* Menu > Selection > Phong Breake Selection : 오브젝트에 Phong 효과가 적용된 곳을 부분선택할 때.


Increase HN Subdivision : 하이퍼넙스 패널에서 조절 가능. (패스)

Decrease HN Subdivision : 하이퍼넙스 패널에서 조절 가능. (패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