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은행: ANZ, WESTPAC, COMMONWEALTH, NAB, St.George 등 많은 시중은행이 있으나,
가장 많은 지점과 ATM을 갖고 있는 은행은 WESTPAC과 COMMONWEALTH.
l 은행 시티 지점들의 반란: 최근 ANZ 은행 시티 지점에서 2천불 이하 입금 고객에게는 구좌를 개설하지 않겠다고 발표, 신규 가입 희망자들에게 불편함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은행의 조치는 그동안 워킹홀리데이 메이커나 단기 체류자들이 구좌를 개설한 후 귀국시 구좌 CLOSE 등을 제대로 하지 않아 이에 따른 관리비, 카드발급비 등이 많아 취해진 조치라고 합니다. 은행구좌를 개설한 후, 귀국할 때는 반드시 구좌를 CLOSE하시기 바랍니다.
l 은행구좌 CLOSE는 은행을 방문하거나 간단하게 전화로 하셔도 됩니다.
l 돈 떼어가는 은행: 호주 은행들은 한국 은행과 달리 은행 구좌를 관리해주는 비용으로 매달 일정금액 (약 $5 내외)을 구좌에서 인출해 가며, ATM, 인터넷 뱅킹, Teller 이용에 사용 횟수를 정해 일정 횟수가 넘으면 사용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은행 구좌 개설시 상담원이 자세하게 이 부분을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l 상담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 은행 문을 닫기 30분전에 가셔야 구좌를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늦어도
l 구비서류: 호주에 입국한 지 3개월 이내의 고객은 간단하게 여권만으로도 은행구좌 개설이 가능하지만, 체류기간이 오래 된 고객의 경우, 적어도 3개 이상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가져가야만 합니다.
l 타행이체는 돈 들고 시간 걸리고: 타행이체가 우리나라처럼 편하지 않습니다. 타행이체 수수료도 비싸고 기간도 2~3일 소요되므로 해당 은행에 직접 방문 DEPOSIT SLIP을 작성해 입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호주는 통장이 없습니다. 구좌를 개설하면 Key card와 비밀번호가 적힌 봉투를 우편 또는 은행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개설할 때 적어 준 주소지로 카드와 비밀번호가 적힌 우편물을 보내주기 때문에 우편물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주소지를 정확하게 적어 주어야 합니다. 카드를 받으면 전화로 사용 등록을 해야 합니다. (Card activate). 카드번호와 구좌번호는 서로 다르므로 구좌번호는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