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차 - 시네마4D기본인터페이스와 모델링
1.1 shift+F12 / window-layout-command manager / 단축키설정
뷰포트위에 격자네모 오른쪽마우스클릭 creat tap- 텝 추가/ 커맨드매니저에서기능추가
Edit-preferences- 인터페이스 색변경및 언어설정, document 에서 undo 횟수 설정
종속관계 녹색/ 파랑색/보라색의 이해 / 속성창의 중요도 이해
1.2 화면제어
ALT + 마우스 왼쪽클릭+ 마우스이동 = 화면 360도
ALT+1 +마우스 왼쪽클릭+ 마우스이동 = 작업화면이동
마우스 휠 = 화면 확대 / 축소
F1/ 전체 360도 화면( perspective 화면)
F2/ 위에서 내려다본화면 ( top 화면)
F3/ 옆에서본 화면 ( Right 화면)
F4/ 정면에서 본화면 ( Front 화면)
F5/ 뷰포인트 4개 동시 화면 / 4개영역으로 나뉘어 보여줌
S - 현재 선택중인 오브젝트의 가운데를 확대해서 보여줌
1.3 기본 단축키
오브젝트 이동단축키- E = 이동 R = 회전 T = 크기
X = red Y= blue Z=green AXIS의 이해와 오브젝트 이동의 이해
편집 가능 모드 Editable- 단축키 C
Ctrl + Z = 실행취소 (그래픽에선 undo 라고 한다 , 언도)
오브젝트 복사 / 선택후 - CTRL + Z + 드래그
수업예제/
스플라인TEXT + 익스트루드 넙스로 글자 만들기 / 스플라인 + 스플라인텍스트 + 스윕넙스 글자만들기
모그라프 TEXT로 글자 만들기- 글자 하나하나 변경하기
모그라프 TEXT로 기본렌더링걸기 / 기본환경설정- floor / 조명/ 기본맵핑재질만들기
기본렌더셋팅 이해하기와 2D 결과물 출력하기
1.4 기본 애니메이션방법과 기본 TEXT 애니메이션 - 기본카메라셋팅 / 기본 스윕넙스TEXT 애니메이션
1.5 기본 모델링
점 . 선 . 면 3D의 이해
모델링 기본단축키 - STRUCTURE단축키 - 익스트루드= D(cap 체크-두께) / 익스트루드 이너 = I / 베벨 M~S converx/ cancave ( 커넥트의 이해와 cap이 생기는 오브젝트의이해-옵티마이즈 ) / 나이프 K
SELECTION 단축키 - 루프 셀렉션 = U~L / 링셀렉션 U~B / 전체선택 CTRL + A / 인버트 U~I / only selection visual 의 체크의 이해
Primitive 와 그 속성의 이해 / Spline Primitive 와 그속성의 이해( Edit Spline/ add point M~A / Chamber) / NURBS 와 그속성의 이해 / Modeling 오브젝트들의 속성과 이해
과제 - 캔 연결선 그려오기?